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치매사전- 치매에 대한 오해 1
    치매 제도 2020. 5. 28. 14:57

    치매에 대한 오해

    오해 1

    Q. 노인이 되면 누구나 치매에 걸린다.
    A. 치매는 나이가 들어서 생기는 자연스러운 결과가 아닌 질병으로, 모든 노인이 치매에 걸리지는 않습니다.

     

    오해 2

    Q. 치매는 노인에게만 생긴다.
    A. 연령 증가에 따라 치매가 점점 많이 발생하지만 치매는 노인에게만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. 1,000명에 1명꼴로 65세 이하에서도 치매가 발생할 수 있으며, 이런 경우 주로 4-50대에 발생합니다.

     

    오해 3

    Q. 치매와 알츠하이머병은 같은 말이다.
    A. 알츠하이머병은 치매를 일으키는 가장 대표적인 원인질환입니다. 알츠하이머병이 치매의 원인 중 50% 내외를 차지하지만, 치매는 알츠하이머병 외에도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.

    오해 4

    Q.치매환자는 위험하다.
    A. 중고도 단계의 치매환자들은 한두 가지 이상행동을 보이고 일부 치매환자들은 쉽게 흥분하고 공격적인 언사를 보이기도 합니다. 때문에 경우에 따라서는 이러한 치매환자의 행동이 당황스럽게도 느껴질 수 있지만 치매환자가 위험한 것은 아닙니다.

    오해 5

    Q.치매 환자는 아무것도 모른다.
    A. 증상이 아무리 많이 진행된 치매 환자라도 모든 기억과 감정을 잃어버린 환자는 드뭅니다. 초기 치매환자는 기본적인 일상생활에는 무리가 없고 말기 치매환자라도 기본적인 감정은 유지됩니다.

    오해 6

    Q. 간단한 검사로 치매를 진단할 수 있다.
    A. 현재 치매의 발병 여부는 의사의 종합적인 임상적 판단이 가장 중요합니다. 어떤 하나의 검사로 치매를 진단하지 않습니다. 예를 들어, 신경심리검사만으로 치매를 진단할 수 없고, 유전자검사로 알츠하이머병을 진단할 수 없습니다.

    오해 7

    Q.치매는 불치병이다.
    A.치매의 10-20%는 회복이 가능합니다. 나머지도 조기발견과 체계적인 관리로 증상 완화를 기대할 수 있습니다. 치매 환자의 이상행동도 조절할 수 있습니다.

    출처:중앙치매센터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댓글

Designed by Tistory.